본문 바로가기

인간과 질병

아토피 주의사항, 아토피 증상

너무너무 간지러워서 벅벅 긁으며 피가 줄줄줄 날때까지 피부를 사정없이 괴롭히시지는 않습니까?

 

 

아토피는 알레르기 항원에 대한 접촉없이도 매우 민감하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질병으로 아토피피부염은 주로 유아기에 시작되는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건조증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유아기에는 얼굴과 팔다리에 시작되고 소아기가 되면서 오금과 같은 굽혀지는 부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10대 중후반이 되면 유두와 같은 곳에서도 아토피 반응이 나타납니다. 어떤 사람들은 성인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호전되기도 하지만 어ᄄᅠᆫ 사람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고통을 받는 분들도 계십니다.

아토피 환자는 알레르기 크게 세가지 증상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것과 같은 피부에 습진 (알레르기 피부염), 호흡기에 알레르기 비염과 천식, 눈에는 알레르기 결막염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아토피 반응은 피부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알레르기 비염, 천식과 같이 호흡기 아토피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흔한 병이다 보니 크게 심각성을 못 느끼지만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 항원항체반응으로 일어나는 생체의 과민반응)와 같은 증세를 보이는 사람에게 있어 아토피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토피는 왜 걸리게 되며 그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아토피 역시 아토피 반응은 원인이 아직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발병한다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대에 들어서 산업화로 인한 각종 공해 넘쳐나는 자동차매연, 중국발 미세먼지 그리고 식습관의 서구화와 인스턴트 식품, 식품첨가물 사용의 증가 그리고 집먼지 진드기 등의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의 증가 등이 있어서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에게서 요즘 많이 발병하는 것입니다. 또한 아토피도 가족력이 있으면 또 발병하기 쉽습니다.

 

 

그렇다면 대표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아토피 피부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부가 매우 건조하고 소양증 즉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아토피 피부염은 특이하게도 하루종일 동일한 증세를 보이는 것이 아니라 낮 동안에는 가렵다가 안 가렵다 간헐적으로 반응을 보이게 되는데 한밤중이 되면 증상이 심해져 자는동안에도 무의식적으로 긁어 아침에 일어나면 이불에도 피가 묻은 모습을 본적이 있으실겁니다. 이렇게 되면 피부에 습진성 피부 병변이 발생하고 이러한 병변이 악화되면서 또 다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등의 악순환이 반복되기도 합니다. 결국 접히는 부위는 오랫동안 긁어 피부가 두껍게 보이는 태선화 피부가 되버립니다.

 

피부에 태선화반응이 나타나면 피부가 단단해지고 거친 잔주름들이 커져서 더 뚜렷이 나타나는 피부병이므로 미용적으로도 안 좋게 보일 수 있습니다. 표피 전체와 진피의 일부가 지속적인 장기간의 자극에 노출이 되어 가죽처럼 두꺼워지는 현상으로 피부가 딱딱해지며 탄성과 유연성이 없어집니다. 이렇게 된 경우에는 일단 단기간에 정상적인 피부상태로 되돌아가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치료를 꾸준히 하고 긁지 않는 등 자극을 주지 않으면 정상적인 피부로 되돌릴 수 있으므로 꾸준히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치료

 

아토피 피부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시키는 보습이 매우 중요합니다.

약제로는 국소면역조절제, 국소스테로이드제가 주요한 치료제이기 가려움증이 심한 경우 이를 억제하기 위해 항히스타민제도 사용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도 아토피 증상을 악화시키는 것중 대표적으로 스트레스가 있으므로 스테레스를 잘 관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집먼지 진드기, 먼지, 등 원인 인자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고 금연과 금주를 하셔야 면역력을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제인 국소스테로이드제는 병변부위와 질환의 정도에 따라 약제의 강도와 종류를 적절히 선택해 발라야 합니다. 예를들어 얼굴의 피부처럼 얇고 연약하면 상대적으로 약한 강도의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고 팔 다리같은 곳은 피부가 두ᄁᅠᆸ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강한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아토피가 심한경우에는 전신 스테로이드제를 복용할 수 도 있는데 이는 효과는 좋지만 빠른 효과만큼 복용을 중단하면 증세가 급격히 악화될수 있으며 오랜기간 사용하게 되면 다른 부작용의 가능성이 크므로 다른 치료의 반응이 없거나 치료가 시급한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사용합니다.

 

 

아토피 환자 주의사항 및 목욕하는 법입니다.

1. 지나친 목욕은 피부를 건조하게 하므로 목욕은 미지근한 물 혹은 시원한 물로 10분 이내로 끝마치도록 하고 비누 및 목욕샴푸등은 적정량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또 샤워할 때 때타월로 벅벅 피부를 미는 등 피부를 자극시키면 안됩니다. 비누는 사용해도 되지만 약산성비누를 사용하고 헹굴때는 비눗기를 완전히 제거하셔야 합니다 목욕 후 물기를 닦을 때는 마찬가지로 부드럽게 눌러서 말리고 바로 보습제를 잘 발라서 수분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목욕이 끝나면 속옷은 면제품으로 입으셔야 합니다.

면제품이 아닌 속옷, 그리고 모직이나 나일론 의류는 아토피를 악화시키므로 피하셔야합니다.

 

현대인들의 피할 수 없는 질병 아토피에대해 알아봤는데 친숙하지만 괴로움을주는 질병 아토피를 잘 극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