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과 질병

갑상샘기능저하증에 좋은 음식 및 식이요법, 살이찌는 증상

갑상샘기능저하증에 좋은 음식 및 식이요법

 

갑자기 이유없이 살이찌기 시작하십니까?

요즘 피곤하고 몸도 자주 부으십니까? 물만 마셔도 살이찐다는 말이 농담이 아니라 직접 체감되십니까? 이처럼 무더위에 금새 추위를 타십니까? 그렇다면 다음 글을 정독해 주세요.

 

 

갑상샘저하증(甲狀-低下症, hypothyroidism)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운동을 열심히 하시는데도 살이 안빠진다면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갑상샘 저하증에 걸리게 되면 대사 기능이 저하됨에 따라 먹는 양과 무관하게 살이 찌게 됩니다. 또한 이렇게 찐 살은 일반적으로 잉여에너지가 축적됨에 따라 지방이 쌓여 찌는 살과는 달리 감량하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또 비만, 고혈압, 심장질환 등 각종 성인병으로 이어지기 쉽고 특이하게도 이 병에 걸리게되면 요즘같은 무더운 더위에도 불구하고 에어컨 바람에 심한 추위를 느끼게 됩니다. 이 역시 갑상선 호르몬이 정상 수준보다 낮아 몸의 대사 속도가 줄어들고 신체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특히 이 병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흔한 증상이기 때문에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 어머니도 살이 찌고 늘 기운이 없으시다고 했었는데 건강검진 결과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진단 받으셔서 약을 복용하며 치료하셨습니다. 저희 어머니께서는 이 병을 진단 받기 전까지 힘든 육체노동을 하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기운이 부족하시다고 여기셨고 저희 자식들도 그렇게 생각했지만 그게 아니라 어머니의 갑상선호르몬 분비가 줄어들게 되면서 일어난 현상이였습니다.

갑상선은 목 앞에 위치하는 내분비 기관으로 뇌에 있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갑상선자극 호르몬의 신호를 받아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내는 일을 하는 기관입니. 이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지 못하여 체내에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 또는 결핍이 되는 것을

갑상샘저하증또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고 합니다.

 

갑상샘저하증은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아 체내에 갑상선 호르몬 농도가 저하된 질병을 일컸습니다. 원인은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만들도록 하는 신호에 문제가 있거나(이차성 혹은 삼차성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습니다.(원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이 질병이 어린 시절에 발병하면 신체장애 혹은 발달장애 특히 영유아기에 치료되지 않으면 되 되돌릴 수 없는 지능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과 성인이 걸리게 되면 단순히 만성 피로부터, 식욕 부진, 체중 증가, 추위를 타며, 변비, 심박수저하 의욕상실 우울증, 기억력 감퇴 등이 있을 수 있고 탈모가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피부가 건조해지고, 여자의 경우 호르몬 교란으로 생리 주기가 변하며 유즙 분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심하게 부족한 경우 또 제대로 치료하지 않을 경우 심하면 대사교란을 초래하고 기절 등의 신경학적 증상이 동반될 있습니다. 결국 의식저하, 사망을 이르게까지 할 수 있는 질병이기에 제때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갑상선호르몬의 보충을 통해 증상을 조절할 수 있으며 관련된 호르몬 기능도 회복될 수 있습니다.

 

이 병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병원에 가셔서 간단한 혈액검사를 통해 혈액 내에 있는 갑상선 호르몬의 양, 농도를 측정하여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치료는 생각보다 간단하며 호르몬 약을 복용합으로써 회복하실 수 있고 신생아기에는 앞에서 전술 했듯이 선천적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경우는 지능저하로 인한 정신지체 및 작은 키의 원인이 됩니다. 이렇게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2주 이내에 꼭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요구됩니다. 어린 아이의 경우 . 한번 지능이 떨어진 후에는 치료를 하며 갑상선 기능을 보충해주어도 저하된 지능이 회복되지 않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해주는 약을 복용하실 때 피해셔야할 약으로는 철분제나 칼슘, 제산제가 있으며 함께 복용할 경우 갑상선 호르몬 흡수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함께 복용하지 말라는 뜻으로 3~4시간 간격의 텀을 주어서 먹으면 상관없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서 가장 말이 많은 것이 김과 다시마 같은 해조류입니다.

.

어떤 사람은 김 다시마를 피하라하고 어떤 사람은 꼭 챙겨먹으라고 하고 어떤 것이 정답으로 생각되십니까?

제가 정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둘 다 정답이 아닙니다. 해조류에는 요오드가 풍부하고 요오드를 섭취해주면 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니 많이 먹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일단 우리 한국인들은 이미 풍부하게 요오드가 함유된 음식을 많이 먹으니 따로 챙겨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많이 먹게되면 갑상선 호르몬 생산을 오히려 방해하게됩니다. 여기서 나온 것이 또 '김 미역 다시마 먹으면 안됩니다'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일상적으로 먹는 평소 식단에서는 김 미역만 먹지 않는 이상 과다하게 먹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니 좋아하는 '김 다시마 미역 드셔도 됩니다, 단 과한 것은 부족함보다 못한 것입니다.'

(요오드 영양제를 따로 먹지 말라는 얘기입니다)

이 것만 기억해도 갑상선 저하증에서 식단으로 크게 고민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또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병하면 고지혈증 같은 대사질환 심장질환 이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혈중 지질을 감소시키고 혈액순환을 돕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징코와 오메가3정도가 있습니다.

 

오늘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대해 알아봤습니다. 제때 병원에 가셔서 호르몬 약을 드시면서 호르몬 조절을 해나가시길 바랍니다.  건강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재산입니다. 지키시길 바랍니다.